MS Word: 한 단락에서 다양한 텍스트 정렬하기 (왼쪽, 가운데, 오른쪽 맞춤)
원하는 모양
위는 단락 양쪽 맞춤 상태에서 탭과 스페이스를 이용하여 눈짐작으로 배열한 것이다.
정확한 상태를 보려면 편집 기호 표시(Ctrl+Shift+8)를 활성화하여 확인하면 된다.
그래서 드러난...
저 작업의 정체!
탭 키와 스페이스 키를 막 눌러서 노가다한 상태.
저 단락은 흔히들 많이 쓰고 기본 설정 상태인 양쪽 맞춤 상태에서 작업한 것이다.
저렇게 쓰면 생기는 문제점을 누구나 잘 알고 있다.
어느쪽이든 텍스트를 추가하거나 폰트 설정을 바꾸는 등 서식을 하면 기본 탭 크기와 스페이스에 따라서 줄이 다음 줄로 넘어가거나 정렬이 틀어져서 다시 글자 사이마다 탭과 스페이스를 눌러 고쳐야 한다.
그런 수정 작업을 필요로 하지 않도록 한 단락(한 줄)에서 왼쪽 맞춤, 가운데 맞춤, 오른쪽 맞춤을 동시에 적용시켜 보겠다.
아래 작업에서 탭 키를 치는 걸 먼저 하든 오른쪽/가운데 탭을 만든 후에 왼쪽 텍스트(10월) 끝 부분에서 탭 키를 치든 상관 없다.
1. 맨 먼저 가장 왼쪽에 적을 텍스트(2012년 10월)를 적는다.
2. 오른쪽 탭으로 변환한다. 이런 모양으로 바뀔 때까지 클릭, 클릭...
3. 오른쪽에 탭을 만든다. 별 게 아니다. 그냥 마우스 끝으로 눈금자 위에서 꾹 찍어주고 원하는 위치로 끌어 당기면 된다.
그럼 이런 상태가 된다. 오른쪽 탭을 만든 곳에 커서가 깜박이고 있다.
4. 10월 오른쪽에서 탭 키를 한번 친다. (3번 앞에 이것을 해도 된다. 위의 그림이 탭 키를 친 이후의 상태이다.)
5. 커서가 놓인 곳에서 제4호 텍스트를 입력한다. 입력 후에는 위의 그림과 같이 된다.
6. 단락에 커서를 두고 (10월 오른쪽에 두어라) 탭을 가운데 탭으로 변환한다. (오른쪽 상단에 점이 하나 찍혀있는 Decimal Tab과 헷갈리지 말 것)
6. 탭을 찍어서 만든 후에 10월 뒤쪽에서 탭 키를 한번 친다. 그럼 위의 그림과 같은 상태에서 단락 정가운데에 커서가 깜박이는 상태가 된다. 원하는 텍스트 '제목'을 입력한다.
팁 1: 정 가운데가 어딘지 사람 눈으로 정확하게 알기 어렵다. 바로 아랫 줄에 가운데 정렬을 시켜놓고 '제'하고 한 글자 써서(정확하게 하려면 X를 치고 교차점에 맞추삼.) 위치를 찾아라.
팁 2: 탭을 만들 때 마우스로 끌 때 미세하게 조정하기 위해서는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끌어준다. (Alt 키 누른 상태에선 캡쳐 프로그램 키 설정을 바꿔야 캡쳐할 수 있어...귀찮아서 생략. Orz)
댓글
댓글 쓰기